본문 바로가기
세계 인물

세종대왕, 백성을 사랑한 위대한 왕에 대한 모든 것 (feat. 재밌는 일화, 명언, 영화)

by Donstay 2023. 12. 22.

 

     포스팅 목차

     

     세종대왕은 조선의 4대 왕으로, 훈민정음 창제, 집현전 설립, 과학 기술 발전 등 업적이 매우 많습니다. 오늘은 세종대왕의 업적과 일대기 등을 간략히 정리하는 시간을 갖으려 합니다. 또한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와 명언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영화 혹은 드라마가 무엇이 있는지도 간단히 소개해보겠습니다. 

     

    썸네일

     

    1. 세종대왕의 일대기와 업적

     세종대왕은 조선의 제4대 왕으로, 1397년 5월 15일 태종과 소헌왕후 심씨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태종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지만, 두 형들이 모두 세자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세자 자리에 올랐습니다.

     

     세종은 어릴 때부터 총명하고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는데요. 10살 때부터 《논어》와 《맹자》를 읽고, 16살 때에는 《천자문》을 완독했습니다. 또한, 궁중에서 신하들과 토론을 하며 정치와 학문을 익혔죠.

     

     세종은 1418년 8월 10일, 22세의 나이에 왕위에 올랐습니다. 세종은 재위 기간 동안 32년 동안, 조선의 정치와 문화를 크게 발전시켜 오늘날까지 가장 위대한 왕중 한 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 세종대왕의 자세한 업적

     세종대왕의 업적은 크게 국방, 문화, 과학, 교육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는데요. 다양한 분야에서 세종대왕의 업적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방 분야

    ✔️ 4군 6진 개척: 1433년부터 1443년까지 최윤덕과 김종서 장군을 시켜 함경도와 평안도에 4군 6진을 개척하여 국토를 확장하였습니다.

    ✔️ 대마도 정벌: 1443년, 대마도에 침입한 왜구를 무찌르고 대마도를 정벌하였습니다.

     

    문화 분야

    ✔️ 훈민정음 창제: 1443년, 백성들이 글을 모르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문자 체계인 훈민정음을 창제하였습니다. 세종대왕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며 가장 존경받는 업적이라고 할 수 있죠.

    ✔️ 집현전 설립: 1420년, 학문 연구와 정책 자문을 위해 집현전을 설립하였다.

    ✔️ 고려사 편찬: 1445년, 고려의 역사를 기록한 《고려사》를 편찬하였다.

    ✔️ 농사직설 편찬: 1429년, 농민들을 위해 농사 기술을 집대성한 《농사직설》을 편찬하였다.

    ✔️ 시용악 편찬: 1443년, 조선의 새로운 음악을 정리한 《시용악》을 편찬하였다.

     

    과학 분야

    ✔️ 혼천의, 자격루, 측우기 등 다양한 과학 기구를 발명하였습니다.

    ✔️ 천문학, 수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발전시켰습니다.

     

    자격루측우기혼천의

     

    교육 분야

    ✔️ 과거 시험을 개혁하여 인재를 등용하기 쉽게 하였다.

    ✔️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 다양한 교육용 서적을 편찬하였다.

     

    3. 세종대왕이 유명한 이유

     세종대왕은 위대한 업적과 애민정신으로 인해 조선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의 대표적인 업적인 훈민정음은 오늘날까지도 우리나라의 국어로 사용되고 있고 세계적으로 우수함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현전은 조선의 학문과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한 기관입니다.

     

     세종대왕은 백성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애민정신이 세종대왕을 더욱 위대한 왕으로 만든 것이죠.

     

    4. 세종대왕의 유명하고 재미있는 일화

     세종대왕은 재위 기간 동안 다양한 일화를 남겼는데요. 그중에서도 유명한 일화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세종대왕의 밤샘 공부

     세종대왕은 밤늦게까지 공부를 하는 것을 좋아했다고 합니다. 어느 날, 집현전의 학자들이 세종대왕이 밤새도록 공부를 하는 것을 보고 걱정을 했는데요. 이에 세종대왕은 "나라를 잘 다스리기 위해서는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세종대왕의 과학 사랑

     세종대왕은 과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습니다. 어느 날, 세종대왕은 측우기를 발명한 장영실을 불러 물었습니다. "측우기는 어떻게 만들어졌느냐?" 장영실은 측우기의 원리를 설명해 주었습니다. 세종대왕은 측우기를 보고 매우 기뻐하며 말했답니다.

     

     "이제부터 백성들이 농사를 지을 때 비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구나."

     

    세종대왕의 인재 사랑

     세종대왕은 인재를 매우 아꼈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어느 날, 한 선비가 과거 시험에 떨어진 후 낙담하여 집으로 돌아가려 하였습니다. 이때 세종대왕은 선비를 불러 물었습니다.

     "시험에 떨어졌느냐?"

     

     왕의 물음에 선비는 고개를 숙이며 대답했습니다.

     "예, 그렇습니다."

     

     세종대왕은 선비에게 말했습니다.

     "시험에 떨어졌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는 없다. 네가 가진 재능을 잘 발휘하면 분명히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세종대왕은 선비에게 학문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그 결과, 선비는 훗날 뛰어난 학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5. 세종대왕 명언

    ✔️ 내가 꿈꾸는 태평성대는 백성이 하려고 하는 일을 원만하게 하는 세상이다

    ✔️ 고기는 씹을수록 맛이 난다. 그리고 책도 읽을수록 맛이난다.

    ✔️ 남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항상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 위엄과 무력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사람은 항상 사람들의 노여움을 산다.

    ✔️ 인재를 얻어 맡겼으면 의심하지 말고 의심이 있으면 맡기지 말아야 한다.

    ✔️ 관직이란 내가 마음에 드는 사람을 데려다 앉히는 것이 아니다. 그 임무를 가장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을 택해 임명하는 것이다. 그것이 설령 정적이고 나에게 불경한 신하일지라도 말이다.

     

    6. 세종대왕 관련 관광지와 영화

    관련 관광지

    창덕궁

     창덕궁은 세종대왕이 건설한 궁궐로, 세종대왕의 업적을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창덕궁에는 세종대왕이 집현전을 설치하고 학문 연구를 했던 집현전터,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한 문묘, 세종대왕이 직접 글씨를 쓴 숭례문 등이 있습니다.

     

    창덕궁

     

     

    경복궁

     경복궁은 조선의 첫 번째 궁궐로, 세종대왕이 재위 초기에 지은 궁궐입니다. 경복궁에는 세종대왕이 즉위한 경회루, 세종대왕의 어머니 소헌왕후의 능인 헌릉 등이 있습니다.

     

    경복궁

     

    관련 영화 / 드라마

     우리나라에서 가장 존경받는 왕인만큼, 또한 업적이 다양한 만큼 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제작되었습니다.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보겠습니다.

     

    신기전 (2008)

    신기전

     

     감독 : 김유진

     출연 : 정재영, 한은정, 허준호, 안성기, 정성모

     절대강국을 꿈꾼 세종은 ‘신기전’을 완성합니다. 조선의 새로운 화기 개발을 두려워한 명나라는 화포연구소를 습격하지만 ‘신기전’ 개발의 모든 것이 담긴 ‘총통등록’은 사라지고 명 나라는 이를 찾아 나서면서 갈등을 그리는 영화입니다.

     

    뿌리 깊은 나무 (2011)

    뿌리깊은나무

    ✅ 감독 : 김영현, 박상연

    출연 : 한석규, 신세경, 장혁, 박지빈, 정유미, 김유정, 송증기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어가는 과정, 그것을 반대하는 세력의 반란 과정과 갈등을 그린 드라마로 매우 호평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나는 왕이로소이다 (2012)

    나는왕이로소이다

     

    ✅ 감독 : 장규성

     출연 : 주지훈, 백윤식, 변희봉, 박영규, 임원희

     태종은 주색잡기에 빠져 있는 첫째 양녕 대신 책에만 파묻혀 사는 셋째 충녕을 세자에 책봉합니다. 왕세자의 자리가 부담스러운 충녕은 궁을 탈출했다가 자신과 꼭 빼닮은 노비 덕칠을 만나면서 그려지는 이야기입니다.

     

    나랏말싸미 (2019)

    나랏말싸미

     

     감독 : 조철현

     출연 : 송강호, 박해일, 전미선, 김준한

    모든 신하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훈민정음을 창제했던 세종의 마지막 8년. 나라의 가장 고귀한 임금 ‘세종’과 가장 천한 신분 스님 ‘신미’가 만나 백성을 위해 뜻을 모아 나라의 글자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천문: 하늘에 묻는다 (2019)

    천문

     

    ✅ 감독 : 허진호

    ✅ 출연 : 최민식, 한석규, 신구, 김홍파, 허준호

    ✅ 조선의 하늘과 시간을 만들고자 했던 세종대왕과 그와 뜻을 함께 했지만 한순간 역사에서 사라진 장영실의 숨겨진 이야기를 다룬 작품입니다.


     세종대왕의 업적은 조선뿐만 아니라, 한국 역사 전체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세종대왕은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고, 조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위대한 왕으로, 오늘날까지도 한국인들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loading